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무선 공유기] D-Link DIR-600을 통해서 보는 유무선 공유기의 세계

리뷰 속으로 ∞/IT : 네트워크 관련

by 뷰스팟 2010. 5. 28. 04:39

본문

 

 

 

사례 1 : 가끔 단골(?)인 식당 사장님이 가게에서 쓰시려고 노트북을 구입, 인터넷을 어찌 하나 고민 중이셨단다.

어느 날 밥 먹으러 가면서 노트북 들고 가서 주변의 무료(?) 인터넷망을 검색하여 사용하는 나를 유심히 보시고선,

 

사장님 : "어떻게 하는 거요?"

나 : "네? 뭘 말씀이시죠."

사장님 : "아~ 그 선도 없이 인터넷 어떻게 사용하는 거냐고?"

나 : "아~ 이거요. 주변에 사용 가능한 공유기 쓰는 사람 있으면 할 수 있어요."

사장님 : "아~ 가게에서 쓰려고 아들 시켜서 노트북을 하나 샀는데 인터넷 하려니까 영 번거러워서."

 

가게 카운터에 초고속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었고 사장님은 노트북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길 원하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돈 받아다 유무선 공유기 하나 구입해 드렸었습니다.

 

사례 2 : 겉멋(?)에 스마트폰을 구입한 상급 컴맹 사촌이 집에서도 스마트폰이 쓰고 싶다고 방법을 물어옵니다.

사무실에서는 스마트폰 되고 집에서는 안 되는 이유, 사무실에는 유무선 공유기가 있었고 집에는 유선 공유기만 있었기 때문

인터넷에서 대신 주문해다가 세팅해 주었더니 집에서 무료 앱만 신나게 다운받고 있더군요.

 

노트북, 스마트폰, 아이팟 터치, PMP, 닌텐도, 070 무선 인터넷 전화 등

여러분들은 이제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Wi-Fi(Wireless Fidelity: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

가깝게 살고 있습니다.

즉, 아이팟에 Wi-Fi를 통해 노래 한곡이라도 보낼 생각이라면 그 무선 신호를 쏴주는 무선공유기 (무선 AP)가 필요한 겁니다.

 

제대로 무선을 즐기기 위한 기본 지식을 D-Link의 DIR-600 유무선 공유기 박스 뜯으면서 알아보는 색다른 기회!!

 

 

D-Link사의 DIR-600입니다. 유무선 공유기는 유선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여러 컴퓨터에서 인터넷이 가능하게 하고

무선 안테나를 통해서 무선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제 왠만한 가정에서는 보통으로 구입하게 된 일상 아이템입니다.

 

 

IT 기기 구입하시면 보통은 박스에 필요 정보를 잘 압축해서 적기 때문에 박스 한번만 잘 읽으셔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D-Link사는 네트워크 관련 장비 글로벌 업체입니다.

150의 무선, 100의 유선 속도는 아주 좋은 환경에서의 최대치인 겁니다.

CD를 통해서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뜻이고

WPS : 버튼 하나만 눌러도 무선 보안이 연결되는 기술로 공유기, 무선랜 둘다 WPS 기능 지원해야 작동됩니다.

 

 

DIR-600의 핵심은 무선이 150Mbps까지 나오고 설치가 쉬우며 2년 무상 A/S 그리고 WPS(Wi-Fi Protected Setup)와

WPA(Wi-Fi Protected Access) : 내부에서 128bit 방식 암호가 자동으로 바뀌는 무선인터넷 보안 방식

스마트 Qos :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를 위해 과도한 다운로드시 다른 PC 속도에 영향이 가므로 이때 PC, 소프트웨어의 각각의 속도제어

 

이런 기술들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속도에 대해서 잠시 알고 넘어가면 802.11이란 숫자는 무선을 알게 되면 무조건 접하게 되는 IEEE 기술 규격입니다.

IEEE 802의 11번째 워킹 그룹에서 개발된 표준 기술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숫자입니다.

다른 말로 AP(Access Point)라고 합니다. 무선 AP라고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이 802.11 뒤에 b, g, n이 붙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b→g→n 순으로 발전해서 현재 나오는 노트북 모델들은 거의 n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아직 g버전이 많겠지요.

버전이 n으로 올수록 전송 속도는 빨라지고 수신거리는 멀어지는 발전을 보이는 겁니다.

 

 

WPS(Wi-Fi Protected Setup)와 n은 물론 b, g도 호환된다는 내용, 비스타 지원

 

 

그리고 각부 명칭과 서두에 언급한 다양한 활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구성품입니다. 간단히 설명하면서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DIR-600 설명서는 누구나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유무선 공유기는 쉽게 설치할 수 있어야 좋습니다.

CD의 경우도 CD를 먼저 넣고서 따라해도 설치가 되게끔 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유기 본체와 케이블, 어답터, 받침대 등이 있고 안테나가 있습니다.

안테나는 2.5dBi 하나입니다.

 

dBi는 안테나 수신강도를 나타내는데 클수록 먼 거리에서도 무선 인터넷 사용 가능합니다.
수신거리와 상태에만 영향을 미치고, 데이터 전송 속도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2.5 ~ 5dBi 정도면 충분.

DIR-600의 경우 안테나를 더 좋은 것으로 바꿔 달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속도와 거리의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DIR-600 모델은 각종 국제인증 Wi-Fi Alliance 및 MS의 Windows 7.0 Certified 인증을 받은 모델입니다.

그래서 각종 Wi-Fi 기기와 완벽하게 호환이 됩니다.

 

이상으로 개봉과 함께 유무선 공유기의 기초 지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유무선 공유기를 들여다 보면서 어떻게 고르고 어떻게 연결해 사용하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